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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시동> 줄거리
학교도 싫고 집도 싫고 공부는 더더욱 싫다며 엄마 정혜(염정아)에게 1일 1강스파이크를 버는 반항아 택일(박정민). 택일은 엄마가 검정고시 학원비로 준 돈을 들고 중고나라에서 오토바이를 구입해 친구인 상필(정해인)과 함께 탄다. 오토바이가 원체 고물이라 시동도 간신히 걸리고 오르막길에 서버린다. 낑낑대던 두 사람에게 오르막길에서 내려오던 오토바이 라이더가 걸리적거리는 택일의 오토바이 백미러를 발로 걷어차 분노한 둘은 헬멧도 안 쓰고 라이더를 쫓다 사고가 나는 바람에 경찰서에 입건된다. 경찰서로 온 택일의 엄마가 택일에게 강스파이크를 두 번 날리고 택일은 쓰러진다.
택일은 엄마를 매우 걱정하지만 대학 가라는 잔소리가 싫고 공부도 싫어 가출하기로 결정하고 주머니 돈 만 원으로 갈 수 있는 곳으로 떠나 군산행 버스를 탄다. 택일의 엄마는 아들이 돌아오길 기다리며 매일 아침 식당 출근 전 밥상을 차리고 포스트잇 편지를 남긴다.
군산시외버스터미널에 내린 택일은 담배를 피우는데 빨간 머리 염색을 한 경주(최성은)를 빤히 쳐다보고, 그 여자애와 시비가 붙은 끝에 아랫배를 일방적으로 걷어차이고 쓰러진다. 이후 장풍반점에 짜장면을 먹으러 가는데 가게주인 공 사장(김종수)은 택일이 단박에 가출했다는 걸 알아본다. 그리고 찜질방에서 하루를 보내고 다음날 다시 장풍반점에 되돌아온다. 가게 창문에 배달 아르바이트 구인광고를 보고는 곧바로 사장에게 지원하지만 공 사장은 처음엔 가출이 길어진다며 받아주지 않는다. 하지만 자퇴를 했기 때문에 학교 문제도 없다는 택일의 말에 결국 허락해준다. 이렇게 가게 직원이 된 택일은 주방장 거석(마동석), 같은 배달 아르바이트생 배구만(김경덕)과 함께 장풍반점에서 숙식을 하며 일을 하게 된다. 거석과는 먼저 개겼다가 두들겨 맞는 사이지만 뒤로 갈수록 우정이란걸 느꼈는지 호칭이 '아저씨'에서 '형'으로 바뀐다. 영화의 자세한 내용은 웨이브를 통해 볼 수 있다.
등장인물
이거석(마동석), 고택일(박정민), 우상필(정해인), 윤정혜(염정아), 소경주(최성은) 등 여러 배우들이 나오며 특별출현이나 우정출현으로도 나오는 배우들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원작과의 차이점
원작 만화는 전체적으로 어린 주인공들이 사회 밑바닥을 경험하여 성장하는 우울한 드라마 성향인데 비해 영화는 가족끼리 가볍게 볼 수 있는 코미디 성향이 강한 것으로 바뀌었다. 또한 여러가지 폭력 장면도 많이 순화됐고 장풍반점 인물들의 서사도 거의 생략되어 나오지 않는다. 또한 사채업자들은 원작에선 직접적인 폭력을 행사하지 않고 사장이 나름 속이 깊은 인물로 나오지만 영화에선 택일에게 무자비하게 폭행을 행사하는 냉혈인으로 나온다.
원작에서 택일과 상필은 첫화부터 달동네 어린아이들 삥을 뜯는 양아치들로 나온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겉모습만 흡연과 욕설, 오토바이만 탈 뿐 근본은 선량한 것으로 묘사된다. 당장 상필만 해도 치매걸린 할머니를 위해 일자리를 구하려는 등 불량한 태도에 가려진 선한 캐릭터성이 영화를 이끌어간다.
원작에서 택일의 엄마 이름은 '신세경'이지만 영화에선 '윤정혜'로 바뀌었다. 배우 신세경과 같은 이름이라서 바꾼 모양이다.
원작에서 택일은 18살이고 경주는 16살이지만 영화에서는 경주가 원작의 택일과 같은 18살이고 택일은 19살로 바뀌었다. 그리고 경주는 원작에서는 택일과 가까워진 뒤부터 그를 '오빠'라고 부르지만 영화에서는 친구로 지낸다.
원작에서 경주는 아빠 친구가 관장으로 있는 복싱 체육관에서 생활하다 관장에게 성추행을 당한 뒤부터 길거리 생활을 시작하게 됐다고 한다. 이후 그에게 복수할 목적으로 택일과 체육관으로 돌아왔지만 역부족이었는지 잔뜩 두들겨 맞은채로 나온다. 영화에서는 어쩌다 길거리 생활을 하게 됐는지는 나오지 않는다.
원작은 짜장면집이 있는 지방 소도시가 원주인 데 반해, 영화는 군산으로 바뀌었다.
배달 중 난폭운전에 당한 택일은 표지판에 안면을 박아 피부 살짝 까지고 코피 좀 흘리는 정도의 부상으로 그치지만, 원작에서는 인도로 오토바이를 달리다 날아가 팔에 금이 가 다치게 된다.
상필을 다치게 한 정육점 채무자는 원작에선 가정집 아저씨고 그에게 찾아간 사채업자들도 겁만 주고선 돈을 받아낸다.
상필이 홀로 찾아가서도 돈을 받는데 실패하자, 원작의 사채업자들은 더 이상 책임을 묻지않는다. 이때 사장이 상필을 달래며 '하다보니 어울리는 일이 되어버린게 얼마나 x같은 일인줄 아느냐'고 묻는데, 사장은 상필과 달리 물러설 곳 없이 악착같이 살아왔음을 고백하는 대사지만, 영화에선 동화가 이 말을 대신 할 뿐더러 취지가 완전히 다른 대사가 되어버렸다.
문제의 채무자에게 찾아간 사채업자들은 원작에서 겁만 주고선 일을 해결한다.
택일의 첫 월급날 원작에서는 중국집 숙소에서 조촐하게 배달음식을 먹는다.
노래방 앞에서 여자들을 태워보내는 남자에게 시비가 걸렸을 때, 원작에서 거석은 남자를 반 때려눕히고 스타렉스 창문에 대가리를 걸어 유유히 돌아간다.
토스트 집에 들이닥쳐 갈등을 빚는 무리도 원작에선 예정된 철거를 지시받은 용역업자들이다. 영화상 철거 장면은 이후 짧게 나온다.
거석과 공 사장이 처음 만난 사정이 묘사는 되었지만 다소 생략됐다. 원작에서는 거석이 조폭들과 구역 다툼을 벌인 뒤, 조직 생활에 회의감을 느끼다 발견한 장풍반점 문을 부순 뒤 만취한 공 사장에게 술과 약을 가져오라고 협박한다. 후에 딸이 부고를 입었다는 걸 알고 흠칫하며 잠시 생각에 빠지나 여전히 협박하는 태도를 보인다. 그러나 이후 딸의 부고로 자살하려는 공 사장을 구해주고 정신 차리라며 싸대기를 때려 기절시킨다. 반면, 영화에서는 부상을 입은 채로 중국집에 들어왔다가 문 너머에서 신음소리를 듣고 문을 열다가 딸의 죽음을 견디다 못한채 목을 매려던 공 사장을 발견하고는 갖고있던 칼로 줄을 끊은 뒤 '산 사람은 살아야지, 이제 향냄새 그만좀 맡읍시다'라고 말한다. 다만 원작이나 영화나 둘다 이 이후의 회상은 등장하지 않고, 그 후 거석이 공 사장의 중국집의 요리사로 들어가게 되며 그 과정에 대한 세세한 묘사는 없다. 원작에선 처음엔 협박 수준으로 무례했으나 현재 시점에서는 거석은 공 사장을 형님이라 부르며 높여 대하며, 공 사장은 거석이 형님 대접하며 높이 대하는 몇 안되는 사람이기도 하다. 공 사장도 거석의 과거나 화끈한 성격을 잘 알고 익숙해져서인지 거석이 택일이나 구만을 팰 때마다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영화판에서는 거석과 공 사장의 첫 만남에서도 그나마 거석은 사장에게 존대를 하는 편이었다. 또한 영화에서는 깡패들이 사장의 딸 유골함을 쏟자 거석이 말없이 주방에서 나와 깡패들을 두들겨패기 시작했고, 원작에서는 깡패들이 공 사장에게까지 폭력을 가하자 거석이 주방에서 나와 공 사장에게 '형님, 이런 상황에선 도대체 어떻게 해야될지를 모르겠네요' 라고 말하며 깡패들을 두들겨 팬다. 그 이후 공 사장과 거석이 둘다 원작에서든 영화에서든 확실히 성격이 전혀 다른 둘이 어떻게 맺어지고 이어진건지에 대해 계기 자체는 묘사되나 과정은 생략된다.
택일 엄마가 가게에 들이닥친 무리에게 싸대귀를 날리는 행동이 원작에선 오히려 갈등을 심화시킨다.
원작에서 거석이 노래방에서 줄기차게 부르는 노래는 TWICE가 아니라 EXID의 위아래다.
영화에서는 사채업자들이 악역으로 나오지만 원작의 결말은 택일 가족과 상필을 비롯한 사채업자들이 함께 사채업을 정리한 뒤 다 같이 조개구이 집을 운영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