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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롱리브더킹:목포영웅> 줄거리
거대 조직의 보스로 거침 없이 살고 있는 ‘장세출’은 철거 용역으로 나간 재건설 반대 시위 현장에서 만난 강단 있는 변호사 ‘강소현’의 일침으로 그녀가 원하는 ‘좋은 사람’이 되기로 마음 먹는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새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던 ‘장세출’은 우연히 버스 추락 사고에서 온 몸으로 시민을 구하며 일약 목포 영웅으로 떠오르게 되고,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국회의원에 출마하게 된다. 발로 뛰며 점점 시민의 마음을 움직인 ‘장세출’의 입지가 높아지자, 목포에서 3선을 노리던 반대파 후보 ‘최만수’는 ‘장세출’을 눈엣가시로 여기고 그를 저지하기 위해 ‘장세출’의 라이벌 조직 보스 ‘조광춘’과 손을 잡고 음모를 계획하는데…영화의 자세한 내용은 웨이브를 통해서 관람할 수 있다. 어쩌면 이런류의 영화는 많은 스토리와 영화가 있을것이다. 재미난 요소도 많고 감동이 있는 부분도 많으니 관람했으면 좋겠다.
등장인물
장세출(김래원) : 거대 조직의 보스였으나 재건설 반대 시위에서 만난 변호사 소현에게 반해 고백했다가 좋은사람이 되라는 말에 모든걸 청산하고 새롭게 시작한다. 우연히 버스에서 시민을 구해 목포영웅으로 거듭나게되고 국회의원에 도전하게 된다.
감소현(원진아) : 재건설관련 변호사로 첫등장하면서 장세출의 좋지못한 모습을 보았지만 변화를 보고 믿음을 가지게되어 국회의원에 도전하는것을 지지해준다. 불의를 참지못하는 정의로운 변호사이다.
최만수(최귀화) : 목포에서 3선을 노리고 있는 국회의원으로 반대편인 장세출이 거슬리기 시작한다. 장세출의 라이벌 조직보스 조광춘과 손잡고 장세출을 끌어내리려하는 인물. 목적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조광춘(진선규) : 장세출의 라이벌조직 보스로 장세출을 몹시 싫어한다. 최만수와 같이 목적을 위해서라면 극악무도한 짓까지 서슴없이하는 인물이다.
평론가들의 이야기
김래원 말고는 볼 것이 없는 영화다. 더군다나 김래원이 연기한 장세출은 캐릭터 설정도 매력도 모두 시대착오적이고 형편없으며, 영화의 기승전결 역시 마찬가지다. 게다가 조폭미화물이라는 비판 또한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나마 개봉시기에 기생충, 토이 스토리 4, 존 윅 3,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어벤져스: 엔드게임 재개봉판 등 기대작이 범람하는 시기라 명예로운 죽음을 당했다고 볼 수 있는 상황이다. 또한 첫 영화 주연을 맡은 원진아의 연기는 장세출이 매력을 느끼는 변호사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부정확한 대사 전달과 미흡한 연기력을 보여줘서 극의 집중을 더 떨어트린다.
영화 내외로 제기되는 수많은 정치적 논란거리를 다 제하더라도, 일단 이야기의 구성이 심각하게 빈약하게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본디 개과천선은 기원전부터 신물나게 써먹고 있는 것이라, 차별화를 노리기 위해서는 관객으로 하여금 감정이입이 확실해지도록 영화 내부의 장치를 치밀하게 짜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목포를 주름잡던 조직폭력배가 여자, 그것도 변호사 하나에 혹해서 가지고 있던 재정적 기반을 일순간에 갖다 버리고 새 사람이 되겠다고 정치판에 달려든다는 플롯은 지나치게 단순하다.
게다가 그걸 아무리 단숨에 이뤄냈다고 하더라도, '조폭'이라는 딱지만 붙으면 사람들의 시선이 곱지 않게 마련이다. 이걸 개연성이 있도록 해결하기 위해서 버스 추락 사건을 집어넣고 사람을 구했다며 단숨에 영웅으로 이미지 변신을 꾀하도록 만들어 놨는데, 수십 년에 걸친 악행이 단 한 번의 선행으로 덮일 수 있다면 그 누구도 과거로 인해 고통받을 일이 없었을 것이다.
거기에 당장 현대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인 현직 국회의원 후보를 반대 당에서 피습해 암살하려 한다는 안드로메다로 가는 전개가 나온다. 우리나라 검경이 바보도 아니고 이런 초대형 사건이 터지면 당연히 다른 당에서 무섭게 물어뜯을 것이고 말 그대로 탈탈 털려도 모자랄 것이다.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그냥 국회의원 한 명으로 안 끝나고 소속 정당이 공중분해되어도 모자랄 것이다. 그리고 기껏해야 장세출을 공격한다는 게 살인사건 연루인데 살인사건 연루야 엄청난 거리긴 하지만 잊지 말자. 장세출은 조폭 출신이다. 굳이 살인 사건을 꺼낼 것도 없이 조폭이라는 것 하나만 내세워도 묻어버릴 수 있으며 조폭이 고작해야 살인 한 번만 저질렀겠나? 금품갈취는 기본이고 살해, 협박 등등 정말 공격할 거리는 차고 넘칠 것이다. 당장 쌍팔년도 시기의 영화를 만든다 하더라도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이보다 이전으로 진짜로 정치깡패들이 활동하던 제1공화국 내지는 제2공화국 시기라고 해도 이 정도로 막나가지는 않을 것이다.
목포의 정치적 성향과 완전히 정반대의 지지도 상황을 보여주는 것도 마이너스 요소. 목포는 전통적인 민주당계 정당 강성 지역으로서, 2016년 총선 당시 국민의당 돌풍이 불기 이전까지는 꾸준히 반 보수계열 정당이 집권하던 '텃밭'이다. 그런데 1~2번을 고집하기에는 주인공의 언더독과 같은 면모를 부각하기 어려우니 기호 5번으로 설정한 것이다. 차라리 울산이나 부산 같은 민주당계 불모지였던 지역을 공간적 배경으로 설정했더라면 그나마 괴리가 줄어들었을지도 모를 일.
그리고 목포=깡패라는 프레임을 아직도 벗어나지 못했으며, 목포시 모든 사람이 사투리를 쓰는 게 아주 자연스럽다는 듯이 묘사해놓기까지 했다.
결론적으론 원작 웹툰의 평가도 그렇게 좋지 않는데, 이를 영상화하니 더 악화된 꼴이 되었다. 그나마 위안이라면 김래원과 진선규, 최귀화 등 배우들의 좋은 연기를 볼 수 있다는 점. 그것 말고는 아무런 볼거리가 없다.